VELOUR의 이해

 

 

 VELOUR의 이해 

 

** CM30S1/+ PE100D의 velour의 VELOUR의 제조과정을 살펴보고, velour오더의 유의점을 알아본다.

 

개요 : 편직→ 개폭 및 1차 shearing → 봉침 및 염색 → 탈수/건조 →

2차 shearing → pin tenter

1 >원사(CM30)

->같은 CM30라 하더라도 배합비율에 따라 quality가 달라진다.

->원사의 강도를 높여주기 위하여 가해준 twist가 편직 후 pile이 Ω형태로 서있지 않고 ℓ형태로 꼬여 shearing이 고르게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러나 pile yarn은 편직시 단위시간당 원사소모량이 많아 사속이 엄청나게 빠르므로, 약간의 장력만을 받아도 사절이 발생하기 쉬워 twist가 불가피하다. 그러므로 twist가 return 되려는 힘을 일시적으로 없애기 위해 원사를 steam setting한다.

–약 200g정도씩 감겨진 cop을 100’C부근에서 10분정도 setting한다.)

 

2 > 편직

->terry와 같이 sinker환편기에서 편직되며 sinker의 높이에 따라 pile의 길이가 결정된다. sinker의 모양에 따라 pile의 이면에 ground yarn이 완전히 노출되는 SDP형과

pile yarn이 ground yarn을 완전히 감싸주는 이면에 pile yarn만이 나타나는 SD형

(후염용은 SDP형을 쓰고, 선염용은 SD형이 사용된다. )
->terry상태인 생지는 염색 전에 1차 shearing을 해야 하므로 취급 중 pile이 뉘어져서는 안된다.

 

3 >1차 shearing
->tubular 상태의 생지를 개반하여 shearing 준비를 한다.
(shearing이란 pile끝을 회전 칼로 잘라주는 공정이므로 pile들의 높이가 일정해야 하며,  pile의 높이가 고르지 않으면 2회 이상 shearing을 해야 하므로 shearing loss가 증가/원단이 얇아지게 된다. )

4 > 염색
->염색투입을 위해서는 open된 원단을 봉합하여야 한다.(봉침)

(pile을 밖으로 내놓아 염색중 물리적인 외력을 받는 기회를 주어 set된 twist가 용이하게 풀리도록 해주어야 한다.)

 

5 > 건조/방단

->velour의 quality를 개선하기 위해 건조방법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shearing되지 않은 pile들은 똑바로 세워주고 미해연된 pile들은 완전히 풀어주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 적합한 건조방법은 원단을 털어주면서 건조하는 tumble dry이다.

tumble dryer에서 빼낸 원단은 자연상태로 널어두어(방단), 열기를 충분히 식혀야 한다

 

6 > 2차 shearing

->shearing되지 않은 pile이나, 염색/건조 중 표면에 뭉쳐진 작은 솜덩이를 완전히 깨끗하    게 shearing해주는 공정
7 > 가공
->heat-setting하는 공정. Velour의 ground는 setting성이 큰 polyester이므로 어느 정도 폭출도 가능하며, 약간 당겨주면서 가공하면 pile이 고르게 광택도 좋아진다.

( 중량을 높이기 위한 overfeeding은 광택을 손상시키므로 삼가해야한다. 당겨주 면서 가공하므로 장방향으로 축율이 발생될 우려가 있다. )

8 > yardage check & rolling
->velour는 가공된 원단이라도 포개두면 pile이 손상되므로 털이 뉘어지는 방향으로 rolling

(뉘어지는 방향으로 rolling할 때에는 원단이 늘어나게 되어 rolling시의 yardage checking은 부정확하다. 따라서 rolling 전에 yardage checking을 하여야 한다. )
9 > 재단시 유의사항
-> 표면의 pile상태를 잘 보존하기 위해서는 원단을 풀어놓은 채 장기간 방치하지 말 것.
-> 결 방향에 따라 이색이 나타나므로 방향재단을 해줄 것.
-> 재단물을 높게 쌓아놓지 말 것 / 재단물을 장기간 방치하지 말 것.
-> 절별이색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부속물은 반드시 한절 내에서 재단해 줄 것.

10 > 봉제시 유의사항
->봉제시 작은 털이 많이 발생되므로 자주 환기를 시켜 줄 것.

->Pile이 있으므로 뉘어지는 반대방향으로 stitch할 때에는 pile이 불규칙하게 뉘어질수있으므로 땀수조정을 해줄 것.
11> 완성/패킹 유의사항
->velour는 iron하면 pile이 뉘어지므로 steam만 약간 주면서 털 방향으로 쓰다듬어 주어야 ->iron후 높이 쌓아놓지 말고 cooling한 다음 바로 folding할 것. folding할 때에도 여러 번   접기를 하지 말고 half-folding해 구겨지지 않도록 할 것.

->Carton box는 고방향으로 충분히 여유를 주어 내용물이 눌려지지 않도록 할 것.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