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MENT DYEING

 

GARMENT DYEING 염색법의 종류 2가지

1) REACTIVE DYEING이란?

염료가 섬유표면상에 직접 화학적인 반응결과로 염착되는 반응성 염료를 사용하여 염색하는 염색법이다. 염색된 염료의 입자는 섬유의 일부로 잔존하여 선명한 색상과 견뢰도가 높은 염색이 가능하다. 반응성염료는 저온(60도), 고온(80도) 두 가지이다.

 

2) PIGMENT DYEING이란?

안료염료를 사용하여 안료를 섬유원단위에 고착시키는 염색법이다. 섬유에 대한 친화력이 없어 계질제(BINDER)처리를 하여 고착시킴. 색상이 선명하고 밝은색의 경우는 TONE DOWN되어 밝은색의 효과가 떨어진다. 견뢰도가 좋지않다.(2급~3급) / 안료(PIGMENT)는 물에 녹지 않는 미립자로 섬유나 수지 등에 분산되어 ION에 의한 물리, 화학적 결합형식으로 NON-ION상태의 섬유를 개질화제로 CATION화 시키고 다시 ANION의 안료를 부착 결합시키는 염색법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 fade out 효과 / LOT별 이색이 많이 남.

 

**PIGMENT DYEING(안료염색)의 목적

안료염색의 가장 큰 목적은 자연스러움에 있다.

즉, 안료의 특성상 자연스러운 물 빠짐을 통하여 WASHING효과 또는 FADE-OUT 효과를 내어 색상에 구애없이 used look 패션을 만들어낸다.

1) PIGMENT DYEING(안료염색)의 특성

색상이 선명하고 다양하다. FADE-OUT 효과 때문에 마찰견뢰도가 3.0등급 정도이다. 자연스러운 USED LOOK효과를 내기에 적합하다. 염색특성상 완제품 염색으로 이루어진다.

2) 사용원단:

면에서 재현성이 제일 좋으며 CVC일 경우 면 65%이상을 요한다.

3) GARMENT DYEING 공정

원사 – >편직 -> 정련표백 -> FABRIC WASHING ->봉제 ->GARMENT DEYING ->완성

 

**오더수주시 주의 사항:

1) 모든 COLOR가 PIGMENT DYE가 잘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COLORWAY 입수시 우싱업체와 상의 후 효과가 안나오는 COLOR가 있다면 바이어에게 COLOR 변경을 요청해야 함.

2) PIGMENT DYE B/T가 OK되면 바이어에게 LOT차 SHADE를 5개정도 보내서 그 중 3개 SHADE는 OK받아 그 TOLERANCE 안에서 작업해야 함.

3) FULL OPEN되는 자켓 종류 스타일은 PIGIMENT DYE 피하는게 좋다. INSIDE가 골고루 염료가 먹지 않기 때문이다. POLO, T-SHIRT, OPEN안된 HOOD 스타일이 적합하다.

4) 봉제 LOSS를 15~20%이상 주어야 한다. GARMENT 상태로 염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얼룩 및 오염으로 인한 불량이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칼라차이로 인한 불량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5) 면봉사로 작업해야하며, COTTON이 아닌 부자재가 부착된다면 불가능하다고, 바이어에게 INFORM해야 한다.

6) WHITE/ BLACK COLOR는 효과가 안나는 칼라이며, NORMAL GARMENT WASH로 유도해야 한다.

7) 과수표백지 원단을 받으면 반드시 축률테스트를 통해 의뢰해서 결과 받아보아야 한다.

 

**생산진행시 주의사항:

1) 철저히 동일 LOT 원사끼리 편직진행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GARMENT DYEING후 많은 SHADE차이가 나서 불량이 될 가능성이 많다.

2) 유연제 처리하면 안된다.(과수표백지 상태로 끝내야한다.)

3) GARMENT DYEING후 스펙 빠짐 발생할 수 있으므로 FABRIC 침수워싱이 요구된다.

 

**해외공장 재단,봉제시 주의사항:

1) 재단시 반드시 동일 LOT끼리 재단해야함. PIGMENT DYEING은 LOT가 다른 것으로 봉제가 되었을 경우에 SHADE차이가 심하게 발생해서 불량처리가 된다.

2) 봉제시 바늘빵구가 많이 나므로, 바늘을 자주 교체해주어야 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