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사 & CD사의 정의

 

CM사 & CD사의 정의

 

1) CM사(Combed yarn/코마사)

 

실을 만드는 경우 섬유원료를 빗질해 평형으로 맞추는 커팅에 의해 슬라이버가 얻어지는데 거기에 짧은 섬유를 빼고 섬유를 더욱 평형으로 정리하는 코우밍(combing)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빗질”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실을 코마사라고 한다. 코마사는 얼룩이나 잔털이 적은 균일한 실로 카드사보다 품질이 우수하다. 실의 굵기에 따라 20수코마, 30수코마, 40수코마등으로 나뉜다.

 

(CM사의 제조공정)

혼타면 -> 소면 -> 정소면 -> 연조 -> 조방 -> 정방 -> 권사

소면공정을 거친 원면을 광택이 있고 장력 있는 균제도가 높은 고급 면사를 얻을 목적으로 단섬유를 제거

2) CD사(Carded yarn/카드사)

실을 만들 때 코우밍 과정을 거치지 않은 실로 코마사에 비해 덜 균일하고 불순물의 함량이 더 많다. 코마사에 비해 거칠고 원단의 균일성이 약간 떨어진다. 코마(CM)사는 원사를 뽑아내는 과정에서 Combing 과정을 거쳐서 불순물을 걸러낸, 보다 정제되고 고급스러운 면사를 말하고, 카드(CD)사는 이러한  Combing과정 없이 그대로 뽑아내어 거친 느낌의, 코마사보다는 하급 퀄리티의 면사이다.

(CD사의 제조공정)

혼타면 -> 소면 -> 연조 -> 조방 -> 정방 -> 권사

 

CD사의 특징

CD의 가장 큰 장점은 공정이 하나 빠지기 때문에 단가가 싸다.

필링, 균제도가 떨어지고, 비사 등 이물질의 함유확률이 CM사보다 높다.

주로 DARK COLOR에 사용한다. 또는, GARMENT상태에서 여러 후처리 공정(WASHING 등)을 거치는 경우에 사용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