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편공정

1. 기초 이론

편성물은 루프(loop)의 연결에 의해 이루어지는 직물을 말하는데, 메리야스 또는 니트(knit)라고도 불린다. 편성물의 종류는 직물의 경우와 비슷하게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조 원리에서 보면 편목을 세로방향으로 형성하는 경편성물(warp knit)과 가로방향으로 형성하는 위편성물(weft knit)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생지에 따른 편성물의 종류에 메리야스(내의용 생지), 트리코트지, 아스트라간 등이 있다.

 

1.1 제조원리

●  실들이 서로 교차하지 않고 마치 고리와 같은 환(環)모양의 것들이 서로 얽혀서 천을 만들고 이 환을 일컬어 편환(loop)이라 하며 다만 천의 방향을 구분코자 경방향을 웨일(wale, 코), 위방향을 코오스(course, 단)라고 부른다.

●  한 가닥의 실이 천의 가로방향으로 여러 개의 바늘(needle)에 차례로 공급되어 편환이 얽혀서 편포를 형성하는 공정이다.

 

1.2 편성물의 종류

편성물은 루프의 연속으로 구성되어 그 구조를 정하는 요인은 조직, 밀도, 가공 등이다. 편성물의 조직은 루프의 구성이나 배열상태를 일컫는다. 조직에 따른 편성물의 종류를 세분해 보면 위편성물에 속하는 평편, 고무편, 펄편 등이 있고, 경편성물에 속하는 싱글편, 트리코트편 등이 있다.

 

1.3 편성물의 특성

① 신축성이 우수하여 잘 구겨지지 않는다.

② 드레이프(drape)성이 우수하여 착용하기에 편리하다.

③ 벌키(bulky)성이 풍부하므로 보온성과 통기성이 양호하다.

④ 다공성 조직이므로 함기량이 많아서 보온성이 크다.

⑤ 원사로부터 즉시 제품화가 가능하다.

⑥ 루우프의 줄임과 늘임을 하여 성형제품(fashioning)이 가능하다.

⑦ 유연성이 커서 부드러운 촉감과 가볍다.

⑧ 재단 시 풀림성이 쉽고 형태안정성이 없다.

⑨ 마찰에 대한 저항성이 적어 필링(pilling)성이 크다

표 1.    편성물의 종류·특징·용도

종 류 편성 형태 특 징 용 도
경편성물 tricot 평포상 ● 상당히 큰 장력을 가하여 편성하고, 치밀하여 유연한 편성지가 된다. 셔츠, 안감지, 외의
rassel 평포상 ● 침의 밀도는 비교적 성글고, 편성물은 조금 딱딱한 느낌을 준다. 외의·lace curtain
milanise 원통상또는 평포상 ● 두꺼운 직물로 신축성도 있고, 형태가 안정되어 고급 실용생지를 만든다. 외의
위편성물 환 편 원통상 ● 신축성이 크고, 유연성·통기성이 우수하다.

● 결점으로서는 루프가 풀리는 경우가 있다.

● 위편성물에는 편폭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성형편성이 가능하다.

양말·외의
위 편 편포상

 

그림 2.   편성용 루프(좌)와 편직용 바늘(우)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v:shapetype id=”_x0000_t75″ stroked=”f” filled=”f” path=”m@4@5l@4@11@9@11@9@5xe” o:preferrelative=”t” o:spt=”75″ coordsize=”21600,21600″><v:stroke joinstyle=”miter”></v:stroke><v:formulas><v:f eqn=”if lineDrawn pixelLineWidth 0″></v:f><v:f eqn=”sum @0 1 0″></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2 1 2″></v:f><v:f eqn=”prod @3 21600 pixelWidth”></v:f><v:f eqn=”prod @3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6 1 2″></v:f><v:f eqn=”prod @7 21600 pixelWidth”></v:f><v:f eqn=”sum @8 21600 0″></v:f><v:f eqn=”prod @7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10 21600 0″></v:f></v:formulas><v:path o:connecttype=”rect” gradientshapeok=”t” o:extrusionok=”f”></v:path><?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o:lock aspectratio=”t” v:ext=”edit”></o:lock></v:shapetype>

<v:shapetype stroked=”f” filled=”f” path=”m@4@5l@4@11@9@11@9@5xe” o:preferrelative=”t” o:spt=”75″ coordsize=”21600,21600″><o:lock aspectratio=”t” v:ext=”edit”></o:lock></v:shapetype>

<v:shapetype stroked=”f” filled=”f” path=”m@4@5l@4@11@9@11@9@5xe” o:preferrelative=”t” o:spt=”75″ coordsize=”21600,21600″><o:lock aspectratio=”t” v:ext=”edit”>

2. 위편성물

편성물의 기본형에는 겉뜨기와 안뜨기가 있으며, 같은 편목을 겉과 안쪽에서 볼 때 다르게 나타난다. 편목의 세로방향을 웨일(wale), 가로방향을 코스(course)라고 부른다. 기본 조직에는 평편, 고무편, 펄편이 있고 주로 사용된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변화조직이 있다.

 

2.1 위편성물의 특징

① 실이 좌우로 왕복하거나 원형으로 돌면서 고리를 형성하는 것.

② 함기량이 많고 가벼우며 구김이 잘 가지 않는다.

③ 형태안정성이 다소 떨어지고 코가 끊기면 올이 풀리기 쉽다.

④ 메리야스라고도 하며 스웨터, 내의 양말 등의 직조에 이용된다.

⑤ 신축성, 유연성, 탄력성, 보온성, 통기성이 우수하다

 

2.2 위편성물의 종류

1) 평편(Plain stitch) : 저지(Jersey) 또는 메리야스편이라고 부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조직이다. 겉에서는 웨일 방향이, 안에서는 코스방향으로 연속되어 골이 나타난다. 대바늘뜨기의 겉뜨기 모양과 같으며, 앞뒷면이 다르다. 같은 굵기의 실로는 3가지 기본조직 중에서 가장 얇은 조직이지만, 표면에서 웨일 방향으로 루프가 연속해서 빠지는 전선이 일어나기 쉽다. 평편은 다른 편성조직에 비해서 가볍고 편성속도가 빨라서 스웨터, 셔츠, 스타킹 등에 널리 사용된다.

2) 펄편(Purl stitch) : 코스방향으로 겉뜨기와 안뜨기가 교대로 배열되는 조직으로, 겉과 안 모두 평편의 뒷면과 같은 외관이다. 구조상 웨일 방향으로의 신축성과 통기성이 크므로 아기들의 옷에 적합한 조직이다.

그림 3.   평편(좌)과 펄편(우)

   

</o:lock></v:shapetype>

3) 고무편(Rib stitch) : 웨일 방향에 겉뜨기와 안뜨기가 교대로 배열되는 조직으로, 겉과 안 모두 같은 외관으로 웨일 방향의 골이 나타난다. 구조상 횡방향으로의 신축성이 크다. 겉뜨기와 안뜨기의 배열은 1:1 또는 2:2, 3:3, 2:3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고무편은 코스 방향의 신축성이 대단히 크고, 두꺼운 편성물로서, 스웨터의 소매 끝이나 목둘레 등에 이용되는 편성조직이다.

4) 파일편(Pile stitch) : 모피와 비슷한 외관을 갖는 위편성물로서, 위편성 공정 중 스테이플사를 끼워 넣으면서 편성된다. 아크릴, 모다크릴, 양모, 모헤어, 레이온 섬유 등이 파일로 사용되나, 모다크릴이 가장 많이 원하는 효과에 따라 사용된다. 천연모피와 비슷한 외관을 갖도록 디자인되어 생산된다.

5) 테리편(Knitted terry) : 테리편은 같은 편침에 동시에 두 올의 실이 공급되어 편성된다. 두올 중 한 올은 바탕 사라 부르고, 다른 한 올은 루프사라고 부른다. 편성 후, 한 올의 실은 표면에 나타나고, 다른 올은 뒷면에 나타난다. 편성된 후 특수장치에 의해 루프사는 당겨져서 테리편의 루프파일을 형성한다.

6) 터크편(Tuck stitch) : 기본 조직의 편목 중에서 2개의 편목길이 이상으로 길게 루프를 형성하여 투시되는 편목을 터크편이라고 한다.

 

2.3 위편성기의 종류

위편성기의 기본동작으로는 주운동으로 급사운동, 편침의 상승 및 하강운동, 편침의 개폐운동이 있고, 보조운동으로 권취운동, 편사 및 편성물의 장력조정운동, 자동정지운동, 무늬내기운동, 성형운동으로 구성된다. 게이지(Gauge)란 1인치 내에 삽입된 편침의 본수(밀도)를 의미한다.

그림 4.   환편기, 횡편기, 양말편기

     

 

1) 환편기 : 환편기는 원형편기 중에서 주로 의류용 편포를 편성하는 편기를 말하며, 각종 제편 방법들 중 가장 생산성과 경제성이 높은 편기로서, 보통 시간당 생산성이 100yds 이상이나 되는 고생산성 편기이다. 환편기를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① 싱글 니트(Single Knit) : 편면기, 싱커편기  ② 더블 니트(Double Knit) : Rib 편기, Interlock 편기, Purl 편기, 자카드 편기        

2) 양말편기 : 양말편기는 원형편기로서 주로 양말을 편성하는 편기를 말한다. 양말편기를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① 구동방법에 의한 분류 : 수동 양말편기, 자동 양말편기   ② 편침상 수에 의한 분류 : 싱글 실린더 편기, 더블 실린더 편기

3) 횡편기 : 두 편침상이 90°∼100°의 각도로 지붕 모양을 하고 있으며, 편성할 수 있는 편조직이 광범위하며, 또한 이용면에서도 제품을 다양화 시킬 수 있는 기계로 편기들 중에서 가장 실용성이 높은 편기이다. 횡편기를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 구동 방법에 의한 분류 : 수동 횡편기, 반자동 횡편기, 자동 횡편기

   – 침상 길이에 따른 분류 : 소형 횡편기, 대형 횡편기

 

3. 경편성물

경편성물은 열린 코와 닫힌 코가 있으며, 여러 올의 경사가 동시에 움직이며 지그재그 형태로 고리를 만들면서 짜는 조직이다.

 

3.1 경편성물의 특징

① 직물과 같이 배열된 날실을 바늘로 엮어서 편성한다.

② 씨실 고리의 형성이 세로방향의 지그재그 형으로 연속된다는 점이 위편성물과 다르다.

③ 경편성물은 위편성물에 비해 신축성이 적다.

④ 올이 쉽게 풀리지 않는다.

⑤ 란제리, 블라우스, 셔츠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3.2 경편성물의 종류

1) 트리코(tircot)편물

경편성물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편물이며, 겉면에 수직방향의 줄이 나타나고 이면에 수평방향의 줄이 나타난다. 고리가 지그재그로 꼬이면서 편성된 직물로 잘 풀어질 결점이 없어 섬세하고 치밀한 짜임새로 레이스와 같이 변화 있는 뜨기이다. 구김성이 적고 흡수성, 통수성이 좋으며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란제리, 블라우스 등에 사용된다.

 

2) 랏셀(Rachel)편물

랏셀은 랏셀 편성기에서 생산된 편성물이라는 데에서 유래한다. 트리코보다 더 다양한 종류의 랏셀편성물이 있다. 망, 레이스, 커튼 지에서 무거운 플러쉬, 카펫지 등으로 생산된다. 랏셀은 싱글이나 이중편성, 편평하거나 원형으로 생산될 수 있다. 남성용 수트나 바지용으로, 직물과 비슷한 문양과 안정성을 갖는 랏셀지를 편성할 수도 있다. 랏셀지에는 파운데이션류나 수영복용의 파워네트, 내의용 보온지, 머리망이나 어망지, 다양한 문양과 두께의 레이스 등도 포함한다.

 

3) 밀라네즈(Milanese) 편물

밀라네즈 편성기에서 짜여진 경편성물을 일컫는데, 두 경사가 나누어져 대각선으로 움직이면서 제편하는 편물로 겉에 가는 골이, 안쪽에 사선 모양의 문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밀라네즈는 가볍고, 신축성이 좋고, 표면이 아름다우므로 드레스지에 많이 사용된다.

 

4) 자카드 편성물

자카드편성기는 패턴디자인을 읽을 수 있게 하는 컴퓨터에 의해 조정되어,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신속하게 통제될 수 있다. 시장에 나온 시스템은 매우 다양하나, 그것들은 모두 일련의 스티치용어로써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디자이너에 의해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된다. 대부분의 시스템은 디자인을 패턴디지타이저(Pattern digitizer)에 의해 신속하게 스캔(Scan)하고, 스티치 정보는 점패턴이 칼라 모니터에 비쳐진다. 디자이너가 소닉펜(sonic pen)으로 스크린 위에 그려가면서 수정하게 된다. 새로운 디자인이 스크린 상에서 직접 그려지기도 하고 점패턴으로 변형되기도 하며 완성된 패턴은 저장된다. 저장된 데이터는 다음에 편성기를 조정하는데 사용된다

 

3.3 정경 공정  

경편은 수많은 실을 일시에 편침에 급사해야 하므로 설계된 필요한 본수대로 정경작업을 해야하며, 정경작업은 편직 작업의 준비 단계이다.

 

1) 정경의 목적

① 경편생지의 설계에 따라 필요한 정경본수를 소정의 빔(Beam)에 균등한 장력으로 필요한 실의 길이를 설정하여 권취한다.

② 원사의 불량부분을 제거한다.

③ 오일링(Oiling) 및 정전기 제거를 한다.

④ 실의 풀림을 용이하게 한다.

그림 5.  경편성기 정경 빔(좌)과 정경공정(우)

   

 

3.4 경편기의 종류

1) 트리코트기

트리코트 편기는 1775년 영국 Edmond Crane이 발명하여 초기에는 비어드침을 사용하였으나, 복합침(compound needle)의 출현으로 혁신적인 발전과 더불어, 종전의 기계식에 의존하던 패턴 개발이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micro computer system)에 의해서 컨트롤(control)이 가능하고 소로트 다품종생산에 적합한 편기가 개발되어, 성력화 및 작업시간의 단축과 EBC(전자빔 조절기)와 EAC(전자 조절 장치)가 부착된 최첨단 컴퓨터가 사용되고 있다.

 

2) 라셀기

라셀 편기는 1885년 영국 Red Gate가 발명하여 주로 래치침을 란제리, 레이스, 커튼, 어망, 공업용, 산업용 등의 다양한 용도의 변화된 조직으로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전자제어장치가 부착된 최첨단 편기이다.

그림 6.   경편기(좌)와 경편 공정(우)

   

 

출처- 섬유지식까페 철이색시님 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