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키 권축성2

(1) 권축성능에 의한 벌키권축사의 분류 벌키권축사는 권축성의 정상적인 성능레벨에 따라 신축성이 적은 논스트렛치얀, 벌키얀과 신축성이 큰 스트렛치얀, 하이스트렛치얀과 이러한 것의 중간적인 신축성을 지닌 Low Strerch Yarn등으로 분류되어 진다.
<표 1> 벌키권축사의 제조방법과 CC*치

<표 2> 벌키권축사의 권축성능의 Level에 따른 분류

<표 3> 벌키권축사의 제조방법과 CS*치

여기에서 각각의 벌키권축사를 수치적으로 분류하는 것은 어렵지만 공업적으로 생산되어지는 벌키권축사를 조사하여보면, <표1 및 표2,3>에 나타낸 것처럼 대략 벌키권축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또 상세하게는 데니어나 필라멘트 종류 등으로도 좌우되게 된다. (2) 벌키권축사의 권축형태와 단면형태 필라멘트사는 일반적으로는 원형단면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감촉이나 광택외관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각종의 단면형태를 지닌 필라멘트가 사용되고 있다. [그림 1]에 여러형태의 단면형상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필라멘트는 권축의 부여과정에서 여러 형태로 단면변형을 행하게 된다. 이 가운데서도 가연사는 가장 조밀한 충진의 열처리를 행하는 것으로서 단면형태의 변형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이형단면사의 형태에 의해서는 변형이 그다지 나타나지 않는다.

(3) 벌키권축 가공기술의 역사 벌키권축사의 공업화는 가연-열고정-해연법에 희해 레이온의 양모화로부터 시작되었지만, heberlein사와 Toray사간에 특허 및 공업화의 창출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Geberlein사에서는 1936년부터 비스코스레이온의 양모 대체사를 “Helanca”로 시판 개시하였고, Toray사에서도 1938년부터 레이온의 양모화된 사를 “Lanayon”이라는 명칭으로 시판하여 도약의 발판을 구축하였다. 특허적으로는 Heberlein의 DP-618050(1953년3월 출원), Toray의 JP-130429(특공소13-5330:1937년 6월 출원)가 출원된 바 있다. 그후 나일론이 공업화되어 그 우수한 열가소성의 응용에 의해 신축성이 뛰어난 권축사를 공업적으로 제조하게 되었고, Heberlein은 1950년경부터”Helance”, Toray는 1951넌부터 “Woolie Nylon”으로 가연-열고정-해연법에 의해 공업화를 시작하여, 먼저 구두분야의 수요를 2,3년 동안에 과점화하였다. 그 후 벌키권축사의 용도 확대가 진행되어 메리야스 소재로 사용됨과 동시에 균일성과 생산의 합리화(고생산성)가 요구되어졌다. 이에 따라 가연기에의 기대를 높여 1955∼1960년대에 걸쳐 가연사의 본격적인 공업화가 개시되어 매년 가속적으로 고속화와 고성능화가 진행되었다. 한편, 고생산성과 다양화의 요구에 부응하여 권축기구의 차이에 의한 각종 방법, 예를 들면 Blade법, 에어젯법, 부형법 등이 동일 시기에 차례로 공업화되었다. 그사이에 각 방법의 공업기술적인 비약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균일성과 생상, 용도적합성 등의 평가가 행하여졌다. 일반 의류소재로서는 가연법, 카펫소재로서는 압입법, 에어젯법, 부형법 등이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여기에서 카펫의 경우 제품으로 될 때의 불균일한 결점위험이 크기 때문에 균일성을 보증하는 시험이 원사메이커에 있게 된다. PTY(Producer`s Textured Yarn)의 공업화가 진전되어 현재는 매우 성행하고 있다. 일본업계에서는 75∼76년에 걸쳐 벌키권축사의 주요소재로서 나일론 및 폴리에스테르가 선발메이커의 과점상태로부터 후발케이커가 추가되는 경합기호 진입하여 과포화상태에 달하였다. 이를계기로 용도의 재개발, 합리화, 고속화 등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졌다. 먼저 이에 대한 제1탄은 panty stocking의 개발인데, 그 소재를 고속으로 한층 합리적인 공업생산수단으로서 마찰가연법, 니트 디 니트법 등의 기술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것은 어느 방법에도 고속성에 장점이 있고 연신과 권축부여공정을 연속으로 행하게 되어 공업적으로 유리하고 PTY로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 PTY의 구상은 제2탄으로서 폴리에스테르를 대상으로 한 DTY(Draw Textured Yarn)로 발전하? 현재?POY(Pre Oriented Yarn)-DTY의 일련 기술로서 공업화가 되고 있다.

<표 4> 진연의 체계

한편 이러한 연속화 기술에 대항하여 과거에 보급되었던 벌키권축사 용도의 재개발이 강력히 요망되어 다양화가 이루어졌고, 새로운 촉감이나 기능성이 충부한 벌키권축사, 예를들면, silk-like, wool-like, linen-like, 심미색상, 파스택조, 흡한습, leather touch, slub사 등이 주목을 받 는데 방법적으로는 개선법, 융착법, 모우사나 팬시얀기술 등으로, 또 원사적으로는 이형단면사, 극세섬도사, 혼섬사, 이염사, 이섬도혼섬사 등이 중요성을 증대시켰다. (4) 꼬임과 벌키권축사 꼬임은 단섬유속을 집속하게 되고(방적사), 꼬임의 작용효과에 의해 장섬유속의 집속성을 개량하여 작업을 원활하게 하여준다. 또 사의 둥근맛이나 제품의 촉감을 개량조정하는등 다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현재 공업생산 되어지고 있는 벌키권축사 및 그 기술체계의 중심은 꼬임이용 기술의 산물이다. 꼬임이용의 벌키권축사의 성능은 벌키성, 신축성 등이 매우 우수한데, 이 벌키권축사는 그 공급원사를 포함하여, 즌후의 과정에서 꼬임의 유무가 작업성이나 제품의 촉감 또는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꼬임에는 진연(실연)과 가연이 있는데, 특히 가연은 벌키권축사에서는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꼬임은 그 사용목적이나 꼬임메카니즘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분류된다. <표 4, 5>은 각각 진연과 실연의 체계를 정리한 것이다.

<표 5> 가연의 체계

자료:한국섬유개발연구원 섬유정보센터

답글 남기기